옥천문화원

글로벌메뉴
HOME
사이트맵
your옥천
옥천문화관광
옛 선조들의 체취, 멋, 기품이 살아 숨쉬는 곳! 옥천향토문화의 창달과 계승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행사안내

지용제

지용제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 정지용시인의 문학정신을 기리는 지용제

한국 현대사의 선구자이며 우리의 언어를 천재적인 감각으로 시적 형상화하고 민족의 정서를 가장 잘 표현한 정지용 시인을 추모하고 지용의 시문학 정신을 계승ㆍ발전시키고자 개최하는 문학축제로 1989년 첫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5월에 개최합니다.

제30회 지용제

제26회 지용제 포스터
  • 행 사 명 : 제30회 지용제
  • 행사기간 : 2017. 5. 19.(금) ~ 5. 21.(일) (3일간)
  • 본 행 사 : 2017. 5. 20.(토) 16:00 상계공원 상설무대
  • 장 소 : 정지용생가 및 상계체육공원 일원(구읍)
  • 주 최 : 옥천군, 옥천문화원
  • 상세한 행사계획 및 일정은 "지용제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용제행사일정 바로가기

문학의 향기 가득 풍성한 문학 잔치

문학행사로는 제30회 지용제 개막식, 제27회 지용문학상시상, 제19회 지용신인문학상 시상, 제14회 전국지용백일장, 지용문학포럼, 가족시낭송회, 시인과촌장,문학워크숍, 시인과의대화 등의 행사가 진행되고 향수음악회, 무대공연, 학생사생대회, 생가방문행사, 불꽃놀이, 군민노래자랑, 금강MTB 향수100리 라이딩 등의 공연 및 이벤트 행사가 펼쳐진다.

지용제에서 진행되는 전시행사 중 공예품 전시회, 향수사진동호회 회원전, 가훈써주기 등의 모습들입니다.

전시행사로는 전국향수사진공모전, 향수사진동호회 회원전, 지용회전, 옥천군 공예품 전시회 등이 있고, 특별행사로 문학관광열차운행, 지용사이버퀴즈행사, 지용시 외워보기 이벤트, 가족건강체크, 수지침ㆍ서금요법진료, 가훈 써주기, 판화찍기, 기념사진촬영무료인화 서비스,체험행사, 전통다도시연회, 차음료 봉사 등의 행사가 진행 될 예정이며, 부대행사로 제21회 전국남녀시조경창대회와 향토야시장 및 옥천농산물홍보판매 코너를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 시문학 발전의 견인차 지용문학상

격조 높은 순수 문학 행사를 지향하는 지용제는 한국 시문학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4개 부문에서 문학상 수상작을 선정·수여하고 있다. 4개 부문 문학상으로는 1989년 시와시학사에서 제정하여 한 해 동안 발표된 중진 및 중견 시인들의 작품 중 낭송하기에 적합한 시를 수상작으로 선정하는 정지용문학상, 동양일보가 옥천군의 후원으로 1995년 제정하여 시 부문에 수여하는 문학상으로 동양일보를 통해 작품이 발표되는 신인문학상, 전국 초, 중, 고, 대학 및 일반인의 문예창작 의욕을 고취하여 지용시문학정신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뜻을 둔 전국지용백일장, 중국 현지에 발표된 동포들의 문학작품 가운데 예술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을 선정하는 연변지용시문학상 등이 있다.

지용문학상 시상식과 지용문학포럼의 모습입니다.

4개 부문에서 시문학 작품의 옥석을 가리는 정지용문학상은 수상작에는 작가의 창작의욕 고취와 작품 창달을 지원하기 위해 상금·상패와 함께 유력 계간지 및 일간지에 작품을 발표하고 있는 한국 시문학 발전의 견인차다.

정지용문학상 수상작은 상금 1,000만원과 상패, 정지용의 흉상이 새겨진 순금 메달이 수여되고, 시와 시학사에서 발간하는 시 전문 계간지 <시와 시학>에 특집 시인으로 다루어지며, 신인문학상은 5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지며 동양일보를 통해 발표되고, 전국지용백일장, 연변지용시문학상은 현지의 시집 발간금을 지원한다.

시인과 함께 기차타고 떠나는 낭만여행 시문학열차

시문학열차는 옥천에서 매년열리는 지용제의 꽃인 정지용문학상 수상자를 태우고 옥천까지 가는 열차다. 제22회 정지용문학상 수상(문학상 시상은 지용제보다 1회 늦다)의 영예를 안은 시인은 이동순 시인. 시인의 수상작 ‘발견의 기쁨’이다.

2010년 5월 15일(토) 오전 8시. 서울역을 출발하는 시문학투어 기차의 이벤트실에는 시인 이동순과 가수가 함께 여행객들과 탑승할 예정이다. 열차가 출발하여 한강을 건널 무렵, 진행자의 인사와 함께 시작될 이벤트실의 시문학투어 행사는 시인이 직접 시를 감성 깊게 낭송하는가하면 흥겹고 잔잔한 노래가 연이어지는 가수의 라이브 공연 등 이날 마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여행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보너스로 평소 동경했던 시인과 가수의 사인을 즉석에서 받는 행운도 누릴 수 있다.

시문학열차를 타고 시인이 직접 낭송하는 시를 듣거나 가수와 라이브 공연을 즐기는 모습입니다.

시문학투어 기차 '레이디버드(Ladybird)'는 독특한 외형으로 여행의 낭만을 시각적으로 더욱 고조시킨다. 레이디버드는 붉은 바탕에 검은 반점의 무당벌레 무늬 기차로 새마을호를 개조해 만든 기차라서 좌석의 안락함도 수준급이다. 총 9량(객석수 354석) 규모의 이 기차는 넓은 창으로 여행 중 주변 경관을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어서 기차여행에서 만 느낄 수 있는 정취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시인과 함께하는 향수의 고장 옥천으로의 문학기행

향수의 고장 옥천의 관문 옥천역. 시문학투어 기차에서 내린 이동순 시인과 여행객들을 환영하기 위해 역에서는 향토음악인들이 직접 연주하는 팡파르가 울려 퍼질 예정이다. 옥천군에서는 시문학열차 이용객 편의를 위해 시문학 투어 버스를 운영 할 예정이다. 옥천군의 관광해설사가 동승하여 이동하는 동안 해설 또한 맡을 예정이다.

지용제가 열리고 있는 행사장 중 지용문학포럼이 열릴 예정인 관성회관을 찾을 예정. 이곳에서 시문학열차 여행객들이 『정지용 시에 나타난 고향의식』, 『정지용 시에서 본 주제의 자아탐색과 동심의 미학』 등의 주제를 가지고 진행될 예정인 포럼을 경청하고 포럼 전후의 여유시간을 이용하여 로비와 특별 전시실에 전시예정인 도예, 공예, 서예, 미술 등 지역 예술인들의 작품을 둘러보며 시문학 문화제 속에서 다양한 예술작품을 감상하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용생가 방문과 정지용문학상 시상식, 향수삼십리의 모습입니다.

시인의 고향에 가면 꼭 들러야 할 곳. 시인 정지용의 생가 방문이다. 시속의 실개천 언저리에 위치하고 있는 정지용생가와 정지용문학관 관람을 마치고 옥천의 명소 장계관광지로 이동하여 호숫가 아름다운 산책로에 조성된 정지용 시비와 지용문학상 수상자 시비 등을 감상하면서 호반의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계획 중. 특히 시인의 생가 방문 시, 생가 방문 기념촬영을 할 수 있는 포토존을 설치하여 기념촬영 및 즉석인화 서비스를 시문학투어 여행객들에게 무료로 제공 할 예정이다.

시문학투어 버스는 다시 정지용문학상 시상식이 진행될 옥천문화예술회관으로 이동 예정. 예술회관에서는 지용제 초청공연이 1부를 장식하고 2부에서는 제22회 정지용문학상 시상식이 진행 될 예정이다. 2부 시상식에서는 지용회장 이근배 시인의 축시낭송을 시작으로 시상과 축사, 이동순 시인의 수상소감, 수상작 낭송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마지막 순서로 정지용의 모교인 죽향초등학교의 4학년 중창단의 축하합창이 있을 예정이다.

제30회 지용제 행사장 지도

제30회 지용제 행사장 안내도 입니다. 교동호수 옆을 시작으로 야시장, 전시장,차없는거리,특설무대,지용문학공원,체험장,향수촌,먹거리향토음식,행사본부 등 위치와 행사 일정을 안내합니다.

행사장 안내도 크게보기

TOP